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승인 이후 꾸준히 블로그를 했지만, 블로그 유입 대부분이 키워드 검색 유입이다보니 이탈률이 높았습니다.

80%대의 이탈률이 꾸준히 유지되어 이탈률을 낮출 필요가 있었습니다.

블로그의 질이 높아지면 이탈률이 낮아지고 광고수입이 높아집니다.

이탈률의 낮음 정도로 블로그의 질을 어느정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탈률이란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다른 포스팅을 보지 않고 바로 접속을 종료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탈률이 낮은 경우는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유입한 첫 포스트 외에 다른 포스트를 보는 것으로 블로그 페이지 뷰를 높히는 효과를 줍니다.

이탈률이 높으면 해당 유입이 단발성 유입으로 판단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탈률을 낮추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광고


새 광고 단위 - 일치하는 콘텐츠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며 꾸준히 포스팅을 한다면 기존 광고단위 외에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광고가 생성이 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유입된 블로그 포스팅과 비슷한 내용의 내부 포스팅을 방문자에게 추천해주며 사이사이로 구글 광고가 추가되어 광고유입이 가능하게 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표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구글 안내 링크)

사용 가능 여부

의미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없음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 최소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음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 최소 요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고 추천 사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음

사이트가 트래픽 양 및 고유 페이지 수 최소 요건을 충족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효과적으로 수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곧 사이트 트래픽 양과 고유 페이지 수가 충분해야한다는 말입니다. 꾸준한 포스팅으로 방문자수를 확보하고 포스팅 수를 만족시킨다면,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광고가 활성화됩니다.


012


위의 슬라이드 쇼는 구글에서 안내하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효과입니다.

  • 방문자가 콘텐츠를 더 많이 조회하고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다.

  • Google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페이지 조회수는 평균 9%, 사이트 머문 시간은 평균 10% 증가한다.

  • 콘텐츠를 홍보하며 광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저도 이탈률을 줄이고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광고를 달아보기로 했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광고를 달아보자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광고는 기본적으로 반응형입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반응형 플러그인을 통해서 게시물마다 하단 또는 상단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록형은 보통 게시글을 다 읽고 나서 하단을 통해 지켜보는게 동선상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게시물 하단에 반응형 플러그인을 통해 게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광고 예시


위 스크린샷은 하단에 적용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8개의 콘텐츠를 디스플레이하며 5개는 제 블로그 내부의 콘텐츠를, 3개는 광고 콘텐츠를 게재합니다.

광고이지만 광고가 아닌 듯 해 보이는 배치기 때문에 클릭률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비슷한 콘텐츠를 제시하기 때문에 블로그 이탈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사이드 바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광고단위라 모바일에서도 비슷한 느낌으로 게시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제로 이탈률과 광고 클릭률이 높아질지는 좀더 두고봐야겠습니다.

오늘 처음 설치한 광고단위가 수익에 어떻게 작용할지 기대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