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블로그 티스토리를 운용하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하여 네이버 검색유입이 용이하도록 관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지난 12월 23일, 티스토리 스킨을 변동하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사이트 최적화 개선이 필요해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에 문제가 발생하다 ◀



갑작스럽게 사이트 최적화

서 검색 로봇 수집 부문이 최고에요 에서 개선이 필요해요로 변경되었습니다.

콘텐츠 관리도 개선이 필요해요가 되었고 사이트 구조도 최고에요에서 나쁘지 않아요가 되었습니다.


꾸준히 포스팅하며 일일 방문객 수가 4~500명을 넘어서고 있다가 갑작스럽게 사이트 최적화에 문제가 생기니 네이버 유입이 상당히 많이 떨어졌습니다.


일시적인 네이버 봇의 문제려니 했다가 며칠간 사이트 최적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니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문제를 확인했습니다.



▶ 네이버 진단 봇이 사이트를 잘 찾을 수 있게 바꾸자 ◀


가장 이상했던 문제는 RSS와 사이트맵이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는 문제였습니다. 네이버 웹서포트센터를 통해 사이트 간단체크를 이용하면 RSS와 사이트맵이 확인이 되는데 웹마스터도구에서 인식이 자꾸 안돼서 스킨 HTML/CSS소스를 확인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스킨은 toDIVA 님이 제작한 toPiece 스킨입니다. toDIVA님이 블로그 첫 화면을 썸네일, 또는 글 목록으로 구현하기 위해 블로그 접속시 /category로 자동전환하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셨습니다.

그래서 네이버 검색 봇도 사이트를 진단하기 위해 제 블로그에 진입하면 http://daeinysm.tistory.com 으로 들어와 사이트를 진단해야하는데, http://daeinysm.tistory.com/category 로 진단 봇이 옮겨가서 RSS와 사이트맵을 인지하지 못하고 사이트 구조파악에도 문제가 생겼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과감히 블로그 첫 화면 목록화를 포기하고 검색유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category 자동 진입 자바 스크립트를 제거했습니다.


toDIVA님의 toPiece스킨을 사용하시면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진단에 문제가 발생한 분들은 해당 스크립트를 제거하면 원활하게 사이트가 진단이 되고 검색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cript>

/* Main Page Redirect by Readiz */

var urlAddr = decodeURIComponent(location.href);urlAddr = urlAddr.replace('http://','').replace('https://','');urlAddr = urlAddr.split('#')[0]; urlAddr = urlAddr.split('?')[0];

var url = urlAddr.split('/');

if(url[1] == '') { location.href = '/category' }

</script>


블로그 관리 - 스킨 - HTML/CSS 편집에서 HTML 편집에 들어가 head 태그 사이에 있는 메인페이지 리다이렉트 스크립트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사이트 최적화 최고에요


스크립트를 제거하고 하루 지나니 사이트 최적화가 대부분 최고에요로 변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관리가 나쁘지 않아요인 이유는 블로그 제목 때문입니다. 

어떤 분야의 블로그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하는게 좋다는데 저는 '꿈은 없구요. 놀고 싶습니다.' 라는 코멘트가 마음에 들어 당분간 제목을 바꿀 생각이 없습니다. 그래도 나머지 부분이 최적화 되어 네이버 검색에 큰 페널티를 당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


1월 3일 중간에 사이트 최적화가 완료되고 방문자수가 회복했습니다.

방문자수가 급감하고도 손대지 않으면 방문자가 반토막 되는 건 당연한 일입니다.

오늘도 아직 오후 2시 무렵임에도 사이트 최적화문제가 있던 기간의 하루 종일 유입보다 많은 방문자수를 확보했습니다.


블로그 관리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이트가 검색이 잘 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