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많은 블로거들이 네이버 검색유입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네이버 검색 노출을 위해 사이트가 얼마나 최적화되어있는지 알아보기 쉬운 도구입니다.

다만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거나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잘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최적화 상태를 보며 어떻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관리해야 좋은 점수를 받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제 블로그 사이트 최적화는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2% 사이트 입니다. 라고 합니다.

블로그를 열심히 한 지 이제 3달째 접어들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뿌듯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 4항목을 통해 사이트 최적화를 판단합니다.


항목 별로 어떻게 관리를 해야하는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로봇 수집


검색 로봇 수집은 사이트를 네이버가 잘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인지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일반적인 스킨을 사용한다면 robots.txt, 로봇 메타 태그 항목은 자동적으로 수집할 수 있습니다.(문제가 발생하는 스킨도 종종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거든 스킨을 변경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맵RSS는 직접 사용자가 등록해줘서 네이버가 사이트를 잘 수집할 수 있게 도와줘야합니다.


사이트맵 생성과 등록, RSS 등록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사이트맵 생성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RSS 등록하기



콘텐츠 관리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콘텐츠 관리


콘텐츠 관리 항목의 경우는 티스토리 스킨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사이트 제목, 사이트 설명은 티스토리 블로그 치환자를 통해서 입력이 되는데, 스킨에 따라서 치환자를 네이버가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는 HTML편집을 통해서 title치환자를 지우고 직접 사이트 제목을 적는 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html을 다루지 못한다면 스킨을 사람들이 많이 쓰는 스킨으로 바꾸시면 됩니다.


그리고 종종 제목이 사이트를 설명하지 못한다고 노란 불 들어오곤 하는데, 그건 제목을 블로그 성격에 맞게 고치시거나

꾸준히 일정한 카테고리 글을 발행한다면 네이버가 블로그 성격을 자동으로 파악해서 해결되곤 합니다.



사이트 구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구조


사이트 구조 부분도 스킨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바로 모바일 사용성 입니다.

요즘 스마트기기로 웹 검색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 맞는 사이트 환경이 조성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중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면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된 반응형 웹사이트로 인식이 되어 모바일 사용성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링크 관리의 경우는 블로그 내 링크를 <a href="주소"> 같은 하이퍼링크 태그로 고쳐야한다고 하지만 실 사용에서 제한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넘어가기로 하겠습니다.



사이트 활성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활성화


사이트 활성화 항목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웹 페이지 생산은 사이트 내 콘텐츠의 양을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콘텐츠 양이 많은 경우 최적화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블로거라 콘텐츠 양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꾸준히 발행하며 최적화 판정을 얻는게 좋습니다.


사이트 평판은 외부 사이트에서 본인의 콘텐츠가 얼마나 링크되었는지 판단하는 항목입니다.

카페, SNS, 커뮤니티 사이트, 다른 블로그 등에서 본인의 사이트가 링크되었다면 최적화 판정을 받습니다.

다른 블로거와 꾸준한 교류를 하거나 트위터, 페이스북, 카페, 커뮤니티 등에 링크를 걸어주는 식의 노력을 하는 것도 도움됩니다.


꾸준한 사이트 관리로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길 바랍니다^^



반응형